2014.12.14 01:07

Designing Watch Faces:

Watch Faces for Android Wear


원글 : http://developer.android.com/training/wearables/watch-faces/designing.html


간단한 가이드 라인 부분만 발번역해봄


Plan for Square and Round Devices

네모랑 동그란 디바이스를 염두해야 한다는 내용

(갤럭시 기어가 네모, G 와치가 동그라미인데....동그라미가 더 이뻐보임..)


Create flexible concepts

이상적으로 와치페이스의 시각적 기능은 동그라미나 네모 둘다에 대해서 동작해야 합니다. 이 예에서는 와치 페이스는 시각적 기능이 다른 조절 필요 없이 충분히 유연하게 동작합니다. 그러나 다른 디자인 컨셉들은 네모나 동그라미 스크린에 대해서 다른 실행을 필요로 합니다.

-> 네모나 동그라미에 대해서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Use a common design language

동그라미나 네모에 대해서 서로 시각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흔한 색상, 라인 두께, 쉐이딩, 그외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세요. 비슷한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고 약간의 시각적 연관성을 사용함으로써 네모, 동그라미의 전체적인 모습이 조금 커스터마이징 될 수 있지만 여전히 같은 시각 시스템으로 느낄 수 있다.

-> 네모나 동그라미에 대해서 인식한뒤, 그에 맞는 모습을 보여주되 너무 다르게 느끼지 않도록 커스터마이징 해야한다. (그냥 동그라미만 지원한다...를 정할 순 없나..?)


Adjust for analog concepts

몇가지 컨셉들은 자연적으로 시침, 분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의 모습을 가질것입니다. 이 경우 네모로 변환할때  모서리부분을 고려하세요. 다른 여백(?) 공간을 활용하세요.



Plan for All Display Modes

모든 디스플레이 모드에 대해서 계획하세요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는 크게 두가지 모드로 동작합니다: 앰비언트(주변광?), 인터렉티브(상호작용?)입니다. 와치 페이스 디자인은 이 두가지 모드에 대해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보통 와치 페이스 디자인이 앰비언트모드에서 좋게 보인다면, 인터렉티브 모드에선 더 멋지게 보일것입니다.


앰비언트 모드에선 스크린은 매 분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오직 시, 분만 보여집니다. 이 모드에선 초를 표시하지 마세요.


Interactive mode

유저가 와치를 건들였을때(?) 스크린은 인터렉티브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모드에선 모든 색상, 그리고 자연스러운 에니메이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mbiend mode

(어디서 주워 듣기론 모든 배경은 반드시 검은색이어야 하고 시침, 분침은 흰색으로 표시하되 전체영역에 대해 최대 10? 5?%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그러니까 최소화 해야함)

앰비언트 모드는 디바이스의 배터리를 오래 유지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모드에선 그림자의 회색, 검은색, 흰색만 표시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와치 페이스는 디바이스가 앰비언트모드로 전환될때 노티를 받고 주의깊게 디자인 해야 합니다.



Optimize for Special Screens 

특수 화면에 대해서 최적화 하세요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는 여러가지 스크린 기술들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 장점 그리고 고려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앰비언트 모드에 대해 한가지 중요한 고려 요소로 얼마나 배터리 타임(life)에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스크린 번인이 있습니다.(번인의 경우 OLED를 이야기 하는듯....)


각각의 스크린 종류에 따라 다른 앰비언트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스크린에 대해서 최선의 디자인을 고려하세요.


Low bit

앰비언트 모드에서 몇몇 스크린의 픽셀들은 on 또는 off됩니다. (이렇게 하는것이 low-bit 라 하는듯) 이땐 그레이스케일된 색생을 피하고 오직 흰색, 검은색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페인트 스타일에서 안티 앨리어싱 모드를 꺼야 합니다. 반드시 테스트 해보세요.


Burn protection techniques

OLED 스크린에 대해서 디자인할때 전력 효율성과 스크린 번인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역시 번인이 문제...) 스크린이 앰비언트 모드일땐 특정 몇몇 픽셀들이 번인되는것을 막기 위해 시스템이 스크린의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쉬프트합니다.(컨텐츠를 상하좌우 조금씩 옮겨 랜더링 한다는 소리) 앰비언트 모드에선 많은 픽셀 블록들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95%의 픽셀들을 검은색으로 두어야 합니다. 앰비언트 모드에선 솔리드(내부가 채워진) 쉐이프들은 번인을 막기 위해 외곽선으로 바꾸세요. 또한 채워진 이미지들을 픽셀 패턴으로 바꾸세요. 아날로그 와치 페이스에 대해선 침들이 만나는 픽셀 번인을 막기 위해 중앙부분을 비우세요.



Accomodate System UI Elements

시스템 UI 요소를 수용하세요


와치페이스 디자인은 안드로이드 웨어 Ui 요소를 수용해야 합니다. 이 요소들은 유저에게 웨어러블의 상태와 유저의 폰의 서비스에서 오는 노티들을 보여줍니다. UI요소의 방해로부터 와치페이스의 중요한 요소들을 유지하세요.

(보통 웨어 UI 요소들이 하단에 위치하기때문에 되도록 상단 부분 40% 정도에 중요한 요소들을 위치하도록 하는것이 좋을듯 - 또는 UI 요소가 시계를 덮을땐 그 이벤트를 받아 인터렉티브하게 변경하는것도 좋을듯)


Cards

카드는 노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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